1.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을 구체화시킨 보딘의 3단계 직업상담 과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탐색과 계약 설정 : 내담자의 욕구와 정신 역동성을 탐색하고 상담을 구조화 한다.
② 핵심 결정 : 내담자의 성격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것인지, 직업에 맞게 성격을 변화시킬 것인지 중대한 결정을 한다.
③ 변화를 위한 노력 : 내담자가 결정한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특성-요인의 직업상담 이론에서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 기능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정보적 기능 : 직업 정보를 제공하여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지식을 늘리고 직업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돕는 기능
② 재조정 기능 : 직업에 관한 정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한 것은 아닌지 재검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③ 동기화 기능 : 내담자가 직업 선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목적의식을 부여하고 동기화 시키는 기능
3. 체계적 둔감법의 의미와 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체계적 둔감법 : 불안이나 공포증 등이 있는 내담자가 불안에 점차 둔감해 질 수 있도록 하는 치료기법.
2) 단계
① 근육이완훈련 : 근육의 긴장을 이완.
② 불안위계목록작성 불안을 일으키는 목록을 작성 (불안이 약한것부터 강한것 순으로 목록을 작성).
③ 체계적 둔감화 : 불안이 작은 것부터 큰것으로 노출시켜 불안에 둔감해지도록 한다.
4.직업상담의 구조화된 면단법으로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① 진로사정 : 내담자의 직업 경험이나 교육을 받은 경험 등을 사정하는 것.
② 전형적인 하루 : 내담자가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 임의적인지 체계적인지 파악하는 것.
③ 강점과 장애 : 장애보다는 강점에 중점을 두고 내담자의 강점과 잠재력을 사정하는 것.
④ 요악 :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을 요약하게 하여 내담자의 자기 인식을 증진시키는 것.
5. 직업상담 과정에서 내담자 이해를 위한 질적 측정도구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자기효능감 척도 : 어떤 과제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스스로 판단하는 척도를 의미
② 제노그램 : 내담자의 가계도를 통해 직업에 대한 인식과 흥미를 파악
③ 직업카드분류 : 직업카드를 통해서 내담자의 선호, 비선호군의 직업 흥미를 알아보는 방법
6.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1) 장점
① 시간, 에너지 및 비용면에서 경제적이다.
② 상담자보다 동료들의 의견을 더 잘 받아들인다.
③ 타인을 통해 문제를 보는 시각이 증진된다.
④사회성과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갖게 된다.
2) 단점
① 개인상담보다 심층적으로 다루기 힘들다.
② 상담의 비밀보장이 어렵다.
③ 구성원 개개인을 모두 만족시킬 수 없다.
④ 모든 사람이 집단상담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7. 표준화된 심리검사에는 집단 내 규준이 포함되어 있다. 집단 내 규준을 3가지만 쓰고 설명하시오.
① 백분위 점수 :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백분율로 나타낸 점수
② 표준점수 : 평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점수
③ 표준등급 : 스텐나인이라고 하며, 9개의 등급으로 나눈다.
8.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검사의 문항수 : 검사의 문항수가 많을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② 문항의 반응수 : 문항의 반응수가 5를 넘지 않을 때 까지는 반응수가 많을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③ 문항의 동질성 여부 : 문항들 간의 동질성이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다.
④ 문항의 난이도 : 문항의 평균 난이도가 50%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⑤개인차의 정도 : 개인차가 클수록 신뢰도가 높다.
9. 크라이티스의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활용되는 진로성숙도검사(CMI)의 태도척도와 능력척도의 종류 3가지를 쓰시오.
태도 척도 :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 타협성
능력 척도 : 자기 평가, 직업정보, 목표 선정, 계획, 문제 해석
① ? 척도 (무응답척도) :무응답 개수로 검사 태도 측정
② L 척도 (부인척도) : 부정직 정도
③ K 척도 (교정척도) :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기술하는 정도
④ F 척도 (허위척도) : 보통 사람들의 생각과 얼마나 다른지 측정하는 척도
① 체험법 : 직무 분석자가 직접 직무를 체험하여 자료를 얻는 방법
② 면접법 : 직무 분석자가 직무 담당자와 면접을 진행하여 자료를 얻는 방법
③ 설문지법 : 직무 담당자에게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자료를 얻는 방법
④ 관찰법 : 직무 분석자가 현장에서 직무 담당자를 관찰하여 자료를 얻는 방법
⑤ 결정적 사건법 : 직무 담당자가 직무에서 크게 성공하거나 실패한 경우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
① 성격유형 : A 유형 행동은 공격적이며 경쟁적이고 성취욕이 높으므로 여유롭고 느긋한 B 유형보다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다.
② 통제의 위치 : 외재적 통제 유형이 내재적 통제 유형에 비해 더 쉽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③ 사회적 지원 : 가정이나 친구, 직장 상사로부터 휴식을 위한 정서적, 심리적 지원을 받으면 직무 스트레스가 조절될 수 있다.
13. 홀랜드 검사를 실시한 내담자 인성유형의 결과가 SAE일 때 이를 해석하시오.
사회형(S), 예술형(A), 진취형(E)의 특성을 가지고 S가 맨 앞에 있으므로 사회형에 제일 큰 흥미를 보이는 유형이다. 3개의 흥미코드 모두 인접하기에 일관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 명 ▷ 비경제활동 인구 : 14,715천 명 ▷ 취업자 수 : 20,148천 명 (자영업자 5,645천 명, 무급가족종사자 1,684천 명, 상용근로자 6,113천명, 임시근로자 4,481천 명, 일용근로자 2,225천 명) |
1) 실업률은?
2) 임금근로자 수는?
1) 실업률
경제활동인구 수 = 15세 이상 인구 - 비경제활동인구 수 = 35,986 - 14,715 = 21,271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수 - 취업자 수 = 21,271 - 20,148 = 1,123
실업률 =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수 × 100 = 1,123 / 21,271 × 100 = 5.27948851 = 5.3 %
2) 임금근로자 수
임근근로자 수 = 상용근로자 수 + 임시근로자 수 + 일용근로자 수 = 6,113 + 4,481 + 2,225 = 12,819천 명
15. 노동수요 특성별 임금격차를 발생하게 하는 경쟁적 요인 5가지를 적으시오.
① 인적자본량에 따른 임금격차
② 효율임금정책
③ 보상적 임금격차
④ 보이지 않는 근로자의 질적차이
⑤ 단기적 시장 불균형
16. 임금의 하방경직성이 무엇인지 쓰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쓰시오.
1) 임금의 하방경직성 : 한번 인상된 임금이 경제 여건이 변해도 하락하지 않고 현재 수준을 유지하는 것
2) 원인
① 최저임금제
② 강력한 노동조합의 존재
③ 장기 고용계약
④ 노동자의 화폐환상
⑤ 연공급제 임금 형태
17. 노동조합의 숍(shop)제도의 종류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오픈숍 : 노동조합에 가입하지 않은 근로자도 자유롭게 고용할 수 있는 제도
② 클로즈드숍 : 노동조합에 가입한 인원만을 채용할 수 있으며, 고용된 노동자도 조합원 자격을 잃으면 종업원이 될 수 없는 제도
③ 유니언 숍 : 노동조합에 가입하지 않은 인원도 채용할 수 있으나, 일정한 기간 내에 반드시 노동조합에 가입해야 하는 제도
④ 에이전시 숍 : 노동조합에 가입하는 것은 종업원의 자유이나 조합에 가입하지 않은 인원에게도 조합비를 징수하는 제도
① 경제성 : 경제적 거래 관계가 발생하는 행위여야 직업으로 볼 수 있다.
② 계속성 : 주기적, 계절적, 계속적으로 행해지거나, 계속될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③ 윤리성 : 반윤리적 행위는 직업으로 볼 수 없다.
④ 비속박성 : 자유롭지 못한 상태에서의 활동은 직업으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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