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성적 지시적(특성요인) 상담의 3가지 기본가정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① 인간은 독특한 특성을 지녔으며 각기 독특한 심리학적 특성으로 특수한 직업 유형에 잘 적응한다.
② 내담자는 스스로 문제를 독립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③ 상담자는 훈련과 경험,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 암시와 조언이 가능하다.
2.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직업의사결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변별 진단 결과를 분류하는 4가지 범주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직업 무 선택 : 직업을 선택해 본 적이 없거나,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결정하지 못한 경우
② 불확실한 선택 : 직업을 선택하였으나 이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경우
③ 어리석은 선택 : 자신의 특성과 무관하게 직업을 선택한 경우
④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자신의 흥미, 적성과 맞지 않는 모순된 직업을 선택한 경우
3.김씨는 정리 해고로 인해 자신이 무가치적인 존재라고 여기고 자살을 시도하려고 한다. 김씨에 대한 엘리스의 ABCDE 모델을 설명하시오.
① A (선행사건) : 회사에서 정리해고가 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② B (신념체계) : 해고로 자신이 무가치적인 존재라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갖게 되었다.
③ C (결과) :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인해 자살을 시도하는 결과가 발생하였다.
④ D (논박) : 상담을 통해 해고가 자신의 무가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논박한다.
⑤ E (효과) : 논박의 효과로 김씨는 자신을 재평가 한다.
① 사용되는 용어가 어렵다.
② 실제 적용이 어렵다.
③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
① 진로사정 : 내담자의 직업 경험이나 교육을 받은 경험 등을 사정하는 것
② 전형적인 하루 : 내담자가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 임의적인지 체계적인지 파악하는 것
③ 강점과 장애 : 장애보다는 강점에 중점을 두고 내담자의 강점과 잠재력을 사정하는 것
④ 요악 :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을 요약하게 하여 내담자의 자기 인식을 증진시키는 것
3) 알 수 있는 정보
① 내담자가 스스로를 인식하는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② 내담자의 교육이나 훈련 경험을 파악할 수 있다.
③ 내담자가 자신의 기술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① 기관 열등감 : 신체적 부족함 때문에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②과잉보호 : 부모의 과잉보호에 따른 자신감 부족
③ 양육태만 ; 부모의 태만한 양육으로 인한 자신감이 부족하여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7. 수퍼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를 쓰시오.
① 1단계 : 문제탐색
② 2단계 : 심층적탐색
③ 3단계 :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④ 4단계 : 현실검증
⑤ 5단계 :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⑥ 6단계 : 의사결정
8. 직업심리검사의 분류에서 극대수행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를 설명하고 각각의 대표적인 유형 2가지를 쓰시오.
1) 극대수행검사 : 일정한 시간이 주어지고 그 주어진 시간 내에 피검자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반응하도록 만들어진 검사이다.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검사 등이 있다.
2) 습관적수행검사 : 피검자가 평소에 습관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지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등이 있다.
9. 투사적 성격 검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각각 3가지 쓰시오
1) 장점
① 반응이 다양하고 풍부하다.
② 반응이 독특하게 나타난다.
③ 내담자의 방어가 어렵다.
① 검사의 신뢰도가 낮다.
② 검사의 타당도가 낮다.
③ 반응에 대한 상황적 영향을 받는다.
① 표집오차 : 표본 표집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하면 준거타당도 계수에 영향을 미친다.
② 범위제한 : 수집한 자료들이 전체 범위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 범위만 해당할 경우 준거 타당도 계수에 영향을 미친다.
③ 준거측정치의 타당도 : 준거를 측정하는 도구가 얼마나 해당 준거를 잘 반영하는지가 준거 타당도 계수에 영향을 미친다.
① 선천적 문제해결 능력을 알아볼 수 있다.
② 후천적 교육이나 경험에 의해 생기는 지능의 편향성을 균형 잡아 측정할 수 있다.
③ 동작을 수행함으로 인해 관찰되는 여러 행동울 알아 볼 수 있다.
① 인력의 채용과 승진에 활용
② 직무평가의 자료로 활용
③ 교육과 훈련에 활용
④ 작업 환경 개선에 활용
① 작업환경
② 작업강도
③ 작업장소
④ 육체활동
⑤ 정규교육
⑥ 숙련기간
⑦ 직무기능
15세 이상 인구 : 35,986 천명 비경제활동인구 : 14,716 천명 취업자 수 : 20,149 천명 (자영업자 : 5,646, 무급 가족 종사자 : 1,684 천명, 상용근로자 : 6,113 천명, 임시근로자 : 4,481 천명, 일용근로자 : 2,225 천명) |
① 마찰적 실업 :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실업. 취업정보나 노동시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해결할 수 있다.
② 구조적 실업 :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실업. 이주비를 지원하거나 다른 직업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여 해결할 수 있다.
① 세금 절감 효과
② 근로자의 장기 근속을 유도
① 소득세가 낮아진다.
②현물로 지급 받을 시 대량 구매의 혜택을 근로자가 받게 된다.
① 숙련의 특수성 : 특수한 숙련은 문서로 전수되기 어렵다.
② 관습 : 작업장에서 문서화 되지 않은 관습이 존재한다.
③ 현장훈련 : 직업에 사용하는 기술은 현장에서 교육하고 전수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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