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 의하면,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한다. 방어기제의 종류를 5가지만 쓰시오.
① 억압 : 무의식으로 불안을 억압하는 것. (기억상실증)
② 부정 : 현실을 무의식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 (임종 말기 환자가 자신의 병을 의사가 오진했다고 주장)
③ 반동형성 : 정반대의 감정이나 행동으로 대체. (죄를 씻으려고 강박적으로 손을 씻는 무의식적 행동)
④ 투사 : 받아들일 수 없는 욕망이나 자신의 실패를 타인의 탓으로 돌려 표현 (일이 잘못된 것을 상대의 탓으로 돌림, 남탓)
⑤ 전위 : 화풀이 대상을 다른 사람에게 하는 것. (부부싸움하고 아이한테 화내는 것)
2. 보딘의 심리적인 원인 5가지를 쓰고 설명 하시오.
① 의존성 :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고 한다.
② 정보의 부족 : 의존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정보가 부족
③ 내적갈등 : 둘 혹은 그 이상의 자아개념과 관련된 반응기능 사이의 갈등
④ 선택의 불안 :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타인이 기대하는 일이 다를 경우 진로 선택에서 불안과 갈등을 겪는다.
⑤ 문제가 없음 : 자신의 선택에 대한 확신의 부족으로 인해 상담을 원하는 경우
3. 특성-요인의 직업상담이론에서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 기능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정보적 기능 : 직업 정보를 제공하여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지식을 늘리고 직업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돕는 기능
② 재조정 기능 : 직업에 관한 정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한 것은 아닌지 재검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③ 동기화 기능 : 내담자가 직업 선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목적의식을 부여하고 동기화시키는 기능
4. Super의 진로발달의 5단계 중 성장기 하위단계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환상기(4~10세) : 아동적 욕구가 지배적이며, 직업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는 단계이다.
② 흥미기 (11~12세) : 흥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③ 능력기 (13~14세): 직업을 선택할 때 조건을 고려하여,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계이다.
5. 집단상담은 그 형태와 접근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를 3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① 상담집단 : 치료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예방과 교육적인 목표를 설졍하여 상담을 실천하는 집단
② 치료집단 : 치료보다는 공통된 주제의 정보를 교환하는 집단을 말한다.
③ 교육집단 : 치료적 측면보다는 정신건강 교육의 기회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되는 집단
④ 성장집단 : 내담자의 내적, 외적 성장을 위한 집단
6.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의 대상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정규교육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인적자본 투자의 대상이 된다.
② 현장훈련 : 취업자가 취업 후에 사업장의 작업현장에서 작업을 통해 획득하는 기술훈련을 말한다.
③ 이주 : 일정한 인적자본을 축적한 노동자가 자신의 생산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이동하여 자신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④ 건강 : 건강에 대한 투자는 건강수준을 높여 노동 공급 시간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시킬 수 있다.
⑤ 정보 : 노동시장은 정보가 불완전 상태에 있으므로 정보에 대한 투자비용 지출은 더 많은 수익을 확보해 줄 수 있게 한다.
①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 취업시간이 가장 긴 직업으로 결정
② 수입 우선의 원칙 : 취업시간으로 분별되지 않을 경우 수입이 많은 직업으로 결정
③ 최근 직업의 원칙 : 취업시간, 수입으로 판단이 안될 경우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최근 종사한 직업으로 결정
9. 다음 표를 보고 답하시오.
15~19세 | 20~24세 | 25~29세 | 30~50세 | |
생간가능인구 | 3,284 | 2,650 | 3,846 | 22,982 |
경제활동인구 | 203 | 1,305 | 2,797 | 17,356 |
취업자 | 178 | 1,181 | 2,598 | 16,859 |
실업자 | 25 | 124 | 199 | 497 |
비경제활동인구 | 3,082 | 1,346 | 1,049 | 5,627 |
10.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4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① 진로사정 : 내담자의 직업 경험이나 교육을 받은 경험 등을 사정하는 것
② 전형적인 하루 : 내담자가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 임의적인지 체계적인지 파악하는 것
③ 강점과 장애 : 장애보다는 강점에 중점을 두고 내담자의 강점과 잠재력을 사정하는 것
④ 요악 :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을 요약하게 하여 내담자의 자기 인식을 증진시키는 것
11. Dawis와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직업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
① 미네소타 중요도 검사
② 미네소타 직업기술 질문지
③ 미네소타 만족 질문지
12.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을 설명하시오.
분석 - ( 1 ) - ( 2 ) - ( 3 ) - 상담 - 추수지도 |
① 분석 : 내담자의 흥미와 적성, 지식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단계
② 종합 : 분석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
③ 진단 : 내담자의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진단하는 단계
④ 예측 : 진단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찾고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단계
⑤ 상담 :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조언과 상담을 하는 단계
⑥ 추수지도 : 목표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단계
13. 홀랜드가 제시하는 6가지 직업적 성격의 특징을 기술하시오.
① 현실형 : 기계를 잘 다루고 기계나 도구 같은 것을 좋아한다. 기술자
② 탐구형 : 분석적이며 호기심이 많다. 과학자
③ 예술형 : 표현이 풍부하고 심미적인 사람. 예술가
④ 사회형 :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긴다. 사회복지사
⑤ 진취형 : 조직 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직하는 활동을 즐긴다. 기업가, 정치가
⑥ 관습형 : 체계적으로 자료를 잘 처리하고 기록을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무원, 비서
14. 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 자기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의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장점을 쓰시오.
① 검사 실시 간편성
② 짧은 검사시간
③ 검사의 높은 신뢰도 (일관성)
④ 검사의 높은 타당도 (정확성 높다)
⑤ 객관성 증대
⑥ 채점 해석이 용이
15. 노동수요 탄력성 결정요인을 4가지 쓰시오.
① 총생산비에서 노동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② 다른 생산요소의 노동에 대한 대체 가능성
③ 생산품에 대한 수요의 탄력성
④ 노동 이외의 생산요소의 공급 탄력성
16.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정보 5가지를 적으시오.
① 직무명칭
② 직무활동과 절차
③ 작업조건
④ 사회적 환경
⑤ 임금구조, 임금형태
①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이용한다.
② 검사실시와 채점과정을 표준화시킨다.
③ 균일한 검사조건을 유지하여 오차변량을 줄인다.
④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⑤ 문항 수를 늘린다.
내담자의 부정적 사고에 대한 논박을 통해 내담자가 실제로 무능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① 정서적 기법 : 내담자가 합리적 정서를 상상하도록 하는 방법
② 언어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는 방법
③ 행동적 기법 : 내담자에게 목표 행동을 부여하고 실행하도록 하여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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