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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실기)

직업상담사2급 실기 2019년 2회 기출문제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 의하면,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한다. 방어기제의 종류를 5가지만 쓰시오.

 

 억압 : 무의식으로 불안을 억압하는 것 (기억상실증)

 부정 : 현실을 무의식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 (임종 말기 환자가 자신의 병을 의사가 오진했다고 주장)

 반동형성 : 정반대의 감정이나 행동으로 대체. (죄를 씻으려고 강박적으로 손을 씻는 무의식적 행동)

 투사 : 받아들일 수 없는 욕망이나 자신의 실패를 타인의 탓으로 돌려 표현 (일이 잘못된 것을 상대의 탓으로 돌림, 남탓)

 전위 : 화풀이 대상을 다른 사람에게 하는 것. (부부싸움하고 아이한테 화내는 것)

 


2. 보딘의 심리적인 원인 5가지를 쓰고 설명 하시오.

 

의존성 :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고 한다.

정보의 부족 : 의존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정보가 부족

③ 내적갈등 : 둘 혹은 그 이상의 자아개념과 관련된 반응기능 사이의 갈등

선택의 불안 :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타인이 기대하는 일이 다를 경우 진로 선택에서 불안과 갈등을 겪는다.

문제가 없음 : 자신의 선택에 대한 확신의 부족으로 인해 상담을 원하는 경우

 

3. 특성-요인의 직업상담이론에서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 기능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정보적 기능 : 직업 정보를 제공하여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지식을 늘리고 직업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돕는 기능

재조정 기능 : 직업에 관한 정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한 것은 아닌지 재검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동기화 기능 : 내담자가 직업 선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목적의식을 부여하고 동기화시키는 기능

 

4. Super의 진로발달의 5단계 중 성장기 하위단계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환상기(4~10세) : 아동적 욕구가 지배적이며, 직업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는 단계이다.

② 흥미기 (11~12세) : 흥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③ 능력기 (13~14세): 직업을 선택할 때 조건을 고려하여,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계이다.

 


5. 집단상담은 그 형태와 접근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를 3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① 상담집단 : 치료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예방과 교육적인 목표를 설졍하여 상담을 실천하는 집단

② 치료집단 : 치료보다는 공통된 주제의 정보를 교환하는 집단을 말한다.

③ 교육집단 : 치료적 측면보다는 정신건강 교육의 기회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되는 집단

④ 성장집단 : 내담자의 내적, 외적 성장을 위한 집단

 
 

6.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의 대상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정규교육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인적자본 투자의 대상이 된다.

② 현장훈련 : 취업자가 취업 후에 사업장의 작업현장에서 작업을 통해 획득하는 기술훈련을 말한다.

③ 이주 : 일정한 인적자본을 축적한 노동자가 자신의 생산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이동하여 자신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④ 건강 : 건강에 대한 투자는 건강수준을 높여 노동 공급 시간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시킬 수 있다.

⑤ 정보 : 노동시장은 정보가 불완전 상태에 있으므로 정보에 대한 투자비용 지출은 더 많은 수익을 확보해 줄 수 있게 한다.

 


 
7.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로 분류될 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어보세요.
 
 
1) 규준참조검사 : 개인점수를 집단 내 상대방과 비교·해석하는 상대평가. 대부분의 심리검사
 
2) 준거참조검사 : 개인점수를 기준 점수와 비교하여 평가하는 절대 평가, 국가자격시험
 
 

 
 
 8. 한국표준직업분류(2017)에서 다수직업 종사자의 직업을 결정하는 원칙을 설명하시오.
 

①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 취업시간이 가장 긴 직업으로 결정

② 수입 우선의 원칙 : 취업시간으로 분별되지 않을 경우 수입이 많은 직업으로 결정

③ 최근 직업의 원칙 : 취업시간, 수입으로 판단이 안될 경우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최근 종사한 직업으로 결정

 

9. 다음 표를 보고 답하시오.

  15~19세 20~24세 25~29세 30~50세
생간가능인구 3,284 2,650 3,846 22,982
경제활동인구 203 1,305 2,797 17,356
취업자 178 1,181 2,598 16,859
실업자 25 124 199 497
비경제활동인구 3,082 1,346 1,049 5,627
 
1) 30~50대 교용률(%)을 계산하시오. (소수점 2째 자리에서 반올림)
 
2) 30~40대 고용률을 29세 이하의 고용률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1) 고용률 = 취업자 수 / 생산가능 인구 수 × 100
 
16,859 / 22,982 × 100 = 73.4%
 
 
2) 29세 이하 고용률 = 3,957 / 9,780 × 100 = 40/5 %
30~50대 고용률이 29세 이하의 고용률보다 높다. 29세 이하는 학생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인원이 많으나 30~50대는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이 많아 고용률이 높다.

 


10.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4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진로사정 : 내담자의 직업 경험이나 교육을 받은 경험 등을 사정하는 것

전형적인 하루 : 내담자가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 임의적인지 체계적인지 파악하는 것

강점과 장애 : 장애보다는 강점에 중점을 두고 내담자의 강점과 잠재력을 사정하는 것

요악 :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을 요약하게 하여 내담자의 자기 인식을 증진시키는 것

 


11. Dawis와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직업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

 

① 미네소타 중요도 검사

② 미네소타 직업기술 질문지

③ 미네소타 만족 질문지

 


12.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을 설명하시오.

분석 - (     1     ) - (     2     ) - (     3     ) - 상담 - 추수지도
 

분석 : 내담자의 흥미와 적성, 지식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단계

종합 : 분석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

진단 : 내담자의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진단하는 단계

예측 : 진단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찾고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단계

상담 :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조언과 상담을 하는 단계

추수지도 : 목표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단계

 

13. 홀랜드가 제시하는 6가지 직업적 성격의 특징을 기술하시오.

 

① 현실형 : 기계를 잘 다루고 기계나 도구 같은 것을 좋아한다. 기술자

② 탐구형 : 분석적이며 호기심이 많다. 과학자

③ 예술형 : 표현이 풍부하고 심미적인 사람. 예술가

④ 사회형 :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긴다. 사회복지사

⑤ 진취형 : 조직 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직하는 활동을 즐긴다. 기업가, 정치가

⑥ 관습형 : 체계적으로 자료를 잘 처리하고 기록을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무원, 비서

 


14. 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 자기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의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장점을 쓰시오.

 

검사 실시 간편성

짧은 검사시간

검사의 높은 신뢰도 (일관성)

검사의 높은 타당도 (정확성 높다)

객관성 증대

채점 해석이 용이

 

15. 노동수요 탄력성 결정요인을 4가지 쓰시오.

 

총생산비에서 노동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다른 생산요소의 노동에 대한 대체 가능성

생산품에 대한 수요의 탄력성

노동 이외의 생산요소의 공급 탄력성

 

16.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정보 5가지를 적으시오.

 

① 직무명칭

② 직무활동과 절차

③ 작업조건

④ 사회적 환경

⑤ 임금구조, 임금형태

 


17. 측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측정오차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방법 3가지를 쓰시오
 

①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이용한다.

② 검사실시와 채점과정을 표준화시킨다.

③ 균일한 검사조건을 유지하여 오차변량을 줄인다.

④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⑤ 문항 수를 늘린다.

 


 
18. 실직하고나서 '나는 무능하다' 라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떠올라 우울감에 빠진 내담담자에게 벡의 인지 행동적 상담을 하려고 한다. 이 내담자의 부정적인 사고에 타당성을 검증하고 대안적인 사고를 찾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쓰시오.
 

 

내담자의 부정적 사고에 대한 논박을 통해 내담자가 실제로 무능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정서적 기법 : 내담자가 합리적 정서를 상상하도록 하는 방법

언어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는 방법

행동적 기법 : 내담자에게 목표 행동을 부여하고 실행하도록 하여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방법